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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주식

#8 아마존(AMZN) Amazon 소개, 재무 분석, 차트 분석

by 어리J 2024. 1. 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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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마존(Amazon.com) 기업 로고
아마존(Amazon.com) 기업 로고

목차

  • 1. 아마존 기업 소개
  • 2. 아마존 재무 분석
  • 3. 아마존 차트 분석

 

1. 아마존 기업 소개

아마존(Amazon.com, Inc.)은 세계에서 가장 크고 유력한 온라인 판매 기업 중 하나입니다. Jeff Bezos가 1994년에 설립한 이 기업은 처음에는 온라인으로 책을 판매하는 사이트로 시작하였습니다. 그러나 지금은 음식, 가전제품, 의복, 장난감, 가구 등 거의 모든 종류의 제품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또한 콘텐츠 스트리밍 서비스, 클라우드 컴퓨팅, 인공 지능, 소비자 전자 제품 등 다양한 영역에서도 사업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특히 아마존의 클라우드 컴퓨팅 서비스인 Amazon Web Services(AWS)는 전 세계에서 가장 큰 클라우드 계열 서비스로, 많은 사이트와 앱이 이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습니다. 그 외에도 아마존은 자체 브랜드의 전자 제품을 제공하며, 가장 대표적인 것은 아마존 에코와 킨들 전자책 리더기입니다.
아마존의 기업 문화는 고객 중심주의로, 모든 노력을 고객 만족을 위해 집중합니다. 아마존은 직급, 직책에 상관없이 모든 직원으로부터 아이디어를 받아들여, 꾸준히 혁신과 변화를 추구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아마존은 그 규모와 사업 영역의 다양성으로 인해 전 세계적으로 영향력을 미치는 기업 중 하나로 꼽힙니다. 이것은 아마존의 발전 가능성과 획기적인 사업 모델에 대한 인정을 보여주는 것입니다.

 

2. 아마존 재무 분석

아마존(Amazon.com Inc.)의 재무제표를 분석해 보면(2024년 01월 07일 기준) 주요 지표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시가총액은 약 1500.91 B USD이며, 한 때 잠깐이나마 시총 1등을 하긴 했었지만 현재는 S&P500 지수 내에서 시총 순위 5위입니다. PER는 약 68.42이고, 영업 이익률은 5.87%, PBR은 약 8.22입니다. 매출액 대비 유통업의 특성에 맞게 낮은 영업 이익률로 PER가 다른 IT 기업대비 상대적으로 높다고 볼 수 있습니다. 전체 자산대비 부채의 비율은 약 62%로 입니다.
배당은 현재까지 지급했었던 이력이 없으며 전부 연구개발 등에 재투자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아마존(Amazon.com Inc.) 분기별 재무제표 요약
아마존(Amazon.com Inc.) 분기별 재무제표 요약 (In millions)

 

매출액의 경우 분기별 재무제표를 확인했을 때 미국은 4Q에 핼러윈, 블랙프라이데이, 크리스마스 등으로 소비가 전반적으로 늘어나는데 유통업의 특성에 맞게 3, 4Q에는 매출액이 높은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유통업과 더불어 가장 크게 매출에 기여하는 제품은 AWS인데 생성형 AI로 많은 관심이 넘어간 만큼 MS의 Azure 클라우드와의 시장 점유율을 지속적으로 확인할 필요가 있을 것 같습니다.
주식 시장에 유통되고 있는 주식 수는 4년 전 대비 2년 전 그리고 현재까지도 꾸준히 계속 증가하고 있습니다.

 

3. 아마존 차트 분석

아마존(Amazon.com Inc.) 주봉 차트
아마존(Amazon.com Inc.) 주봉 차트 (출처-finviz.com)

 

아마존(Amazon.com Inc.)의 주봉 차트를 분석해 보면 2022년 12월 28일에 최저점을 찍었습니다. 과거 시총 1위를 찍은 이후 시점부터 최저점까지 꾸준히 계속 하락했다가 현재는 속도가 더디긴 하지만 꾸준한 상승 추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현재 가격은 주봉 차트로 봤을 때 2년 전대비 약 -10.65% 하락했고, 1년 전대비 68.73% 상승했습니다. 거래량은 2022-05월에 가장 높은 수치를 보였으며 이때 가장 큰 주가 하락을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가장 낮았던 거래량은 2023-12월입니다.
SW, AI 기술이 발달함에 따라 빅데이터 처리 등 needs에 맞춰 대용량의 유동적인 저장매체는 필수적으로 계속 발전해 나가고 있습니다. 그 흐름에 맞춰 클라우드 서비스 또한 매우 중요한 기술인데 해당 분야에서 선두를 달리고 있는 아마존이 계속해서 자리를 유지할 수 있을지 지켜볼 필요가 있을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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