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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주식

#16 월마트(WMT) Walmart 주식, 재무 분석, 차트 분석

by 어리J 2024. 1.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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월마트(Walmart) 기업 로고 이미지
월마트(Walmart) 기업 로고 이미지

목차

  • 1. 월마트 기업 소개
  • 2. 월마트 재무 분석
  • 3. 월마트 차트 분석

 

1. 월마트 기업 소개

월마트(Walmart)는 전 세계 최대 규모의 다국적 미국 백화점 체인 및 소매 기업이며, 1962년 아칸소주에서 샘 월턴에 의해 설립되었습니다. 월마트는 미국에서 가장 많은 직원을 고용하며, 전 세계적으로 보았을 때도 가장 많은 직원을 고용하는 회사 중 하나입니다.
월마트는 주로 개인 소비자와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가정용품, 의류, 식품, 건강 관련 상품 등 다양한 카테고리의 제품을 저렴한 가격에 판매하는 것으로 유명합니다. 또한 월마트의 많은 매장은 24시간 운영을 하며, 약국, 정육점, 식료품 가게 등과 같은 다양한 시설을 갖추고 있습니다.
또한 지난 수십 년 동안 월마트는 지속적으로 사업 영역을 확장해 왔습니다. 온라인 쇼핑 사이트인 "Walmart.com"을 통해 전자상거래 시장에 진출하였고, 이는 회사의 소매 사업에 미치는 영향을 더욱 크게 만들었습니다. 최고의 고객 경험 제공을 위해 월마트는 항상 자사의 기술 플랫폼과 서비스를 개선하고 있습니다.
결국 월마트의 성공 요인은 "저렴한 가격과 고객 중심의 서비스"에 있습니다. 고객이 제품을 쉽고 빠르게 접근할 수 있도록 하고, 물리적인 매장과 온라인을 통한 쇼핑 경험을 원활하게 연결하는 것이 월마트의 주요 전략입니다. 그들의 목표는 "고객에게 가능한 최선의 가치를 제공하는 것"으로, 새로운 시장을 개척하고 새로운 고객을 끌어들이는 데 기여하고 있습니다.

 

2. 월마트 재무 분석

월마트(Walmart)의 재무제표를 분석해 보면(2024년 01월 12일 기준) 주요 지표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시가총액은 약 428.90B USD이며, S&P500 지수 내에서 시총 순위 15위입니다. PER는 약 25.59이고, 영업 이익률은 3.97%입니다. 대체로 유통업은 영업 이익률이 낮은 편이라 크게 문제 될 건 없다고 생각됩니다. PBR은 약 5.39입니다. 전체 자산대비 부채의 비율은 약 67%로 입니다.
배당 측면에서 보면 1년 기준 현재 배당률은 1.48%이고, 순이익의 약 42.59%를 배당금으로 주주들에게 환원하고 있습니다. 직전에 지급됐던 배당금을 기준으로 보면 1주를 가지고 있을 때 분기당 약 0.57 USD 받게 됩니다. 배당은 코로나 시기에도 배당컷 하지 않았고 꾸준한 비율로 배당률을 높여가면서 현재까지 지급하고 있습니다.

월마트(Walmart) 분기별 재무제표 요약
월마트(Walmart) 분기별 재무제표 요약 (In millions)

 

매출액의 경우 분기별 재무제표를 확인했을 때 2023년 1Q이후 현재까지 약간의 감소 후 거의 변동 없이 꾸준하다고 볼 수 있을 정도로 비슷합니다. 영업 이익도 매출액과 마찬가지이나 당기 순이익은 변동의 폭이 꽤 커서 연간 재무제표를 통해 재확인해볼 필요도 있어 보입니다.
월마트의 주식 시장에 유통되고 있는 주식 수는 4년 전 대비 2년 전까지 감소했었고, 2년 전 대비 현재까지도 계속해서 감소하는 이상적인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3. 월마트 차트 분석

월마트(Walmart) 주봉 차트
월마트(Walmart) 주봉 차트 (출처-finviz.com)

 

월마트(Walmart)의 주봉 차트를 분석해 보면 2022-05월에 최저점을 찍었으며 이때 흔하게 볼 수 없는 엄청난 장대 음봉을 볼 수 있습니다. 이때의 하락률은 약 20%입니다.
현재 가격은 최저점 이후로 꾸준히 상승하는데 주봉 차트로 봤을 때 2년 전대비 약 13.93% 상승했고, 1년 전대비 11.65% 상승했습니다. 거래량은 가장 큰 하락이 있었던 주를 2022-05월에 가장 높은 수치를 보였으며 2023-07월에 가장 낮았습니다. 그 이후는 거래량이 회복되지 않은 채 비슷하게 유지되다가 최근 코스트코의 상승과 더불어 다시 유통업에 대한 관심으로 거래량이 생기고 있는 것 같습니다.
한국의 쿠팡과 이마트 관계 등을 토대로 비교해 보면 온라인 유통을 필두로 한 아마존의 엄청난 발전에도 불구하고 월마트는 저렴한 가격을 앞세워 오프라인 시장에서 나름 선방했다고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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