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미국주식

#20 에어비앤비(ABNB) Airbnb 소개, 재무 분석, 차트 분석

by 어리J 2024. 1. 15.
반응형

에어비앤비(Airbnb) 기업 로고 및 이미지
에어비앤비(Airbnb) 기업 로고 및 이미지

목차

  • 1. 에어비앤비 기업 소개
  • 2. 에어비앤비 재무 분석
  • 3. 에어비앤비 차트 분석

 

1. 에어비앤비 기업 소개

에어비앤비(Airbnb)는 Brian Chesky, Joe Gebbia 그리고 Nathan Blecharczyk이 2008년에 설립한 미국의 온라인 숙박 중개 플랫폼입니다. 에어비앤비는 전에 AirBed & Breakfast, Inc.라는 이름으로 알려져 있었으나 2010년 11월에 Airbnb, Inc.로 이름을 바꾸었습니다. 전 세계를 대상으로 개인이 소유한 집, 별장 등을 임대할 수 있게 하며, 이용자는 이런 공간을 임시 숙소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에어비앤비의 서비스는 전 세계 220개 이상의 국가와 지역에서 활용할 수 있으며, 100,000개 이상의 도시에서 호스팅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7백만 개가 넘는 숙소를 제공하며, 이용자는 창의적이고 개성 있는 숙소를 찾는 데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CIY(Complete It Yourself) 체험의 주도자인 이 기업은 혁신적인 공유경제의 대표적인 모델로, 개인 사이에 직접적인 경제활동을 중개해 소비자에게 더 많은 선택지와 경제적 효과를 제공합니다.
에어비앤비는 이용자와 호스트가 직접 만나는 P2P 소비형태를 바탕으로, 기존 호텔업에 새로운 경험을 제공하며 비교적 저렴한 비용으로 전 세계 여러 명소를 체험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지역사회와 문화를 깊이 있게 체험하려는 여행객들로부터 큰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2. 에어비앤비 재무 분석

에어비앤비(Airbnb)의 재무제표를 분석해 보면(2024년 01월 15일 기준) 주요 지표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시가총액은 약 87.78B USD이며, S&P500 지수 내에서 시총 순위 105위입니다. PER는 약 23.24이고, 영업 이익률은 30.4%입니다. 최근 분기에는 순이익률이 56.87%로 기록되며 ROE 또한 74.47로 확인되는데 매출액보다 순이익이 높은 단기적인 현상일 수 있으므로 연간 재무제표를 통해 다시 지표를 확인해 볼 필요가 있다고 생각됩니다. 현재 PBR은 약 9.63이며 전체 자산대비 부채의 비율은 약 56%로 입니다.
배당금은 기업 상장 이후 현재까지 지급한 이력은 없습니다.

에어비앤비(Airbnb) 분기별 재무제표 요약
에어비앤비(Airbnb) 분기별 재무제표 요약 (In millions)

 

매출액의 경우 분기별 재무제표를 확인했을 때 2022년 4Q부터 현재까지 꾸준히 성장하고 있습니다. 코로나가 끝난 이후 다시 여행 등이 활발해지면서 그에 맞게 매출액도 성장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2023년 1Q에는 자본이 일부 줄고 부채가 많이 늘어났는데 이와 연관하여 영업 이익도 마이너스를 기록했습니다. 이 기간 동안의 주요 이슈를 확인해 볼 필요가 있으나 2023년 3Q를 보면 자본이 다시 늘고 부채도 일부 감소하였고 현금 흐름까지도 재무적으로 건강한 모습을 보이고 있어 크게 문제 되진 않을 것 같습니다.
주식 시장에 유통되고 있는 주식 수는 4년 전 대비 2년 전까지는 감소하였으나 2년 전 대비 현재까지는 증가하고 있습니다.

 

3. 에어비앤비 차트 분석

에어비앤비(Airbnb) 주봉 차트
에어비앤비(Airbnb) 주봉 차트 (출처-finviz.com)

 

에어비앤비(Airbnb)의 주봉 차트를 분석해 보면 2022-12-28에 최저점을 찍었으며 S&P500 지수 성장과 함께 일부 주가를 회복했으나 박스권에 갇혀있는 걸로 볼 수 있습니다.
현재 가격은 주봉 차트로 봤을 때 2년 전대비 약 -16.37% 하락했고, 최저점과 가까웠던 1년 전대비 약 36.63% 상승했습니다. 거래량은 2023-09월에 가장 높은 수치를 보였으며 2021-10월에 가장 낮았습니다. 2023년의 주별 거래량을 보면 약 3번 비 이상적으로 크게 급증한 모습을 보이기도 했습니다.
공유 숙박 업체의 대표적인 에어비앤비는 특별하게 이름이 각인될만한 타 경쟁업체가 생기지 않는 이상 꾸준히 성장하면서 고객들의 데이터를 확보할 수 있으니 그걸 토대로 비즈니스를 확대할 수 있는 기회를 얻을 수도 있습니다.

반응형